티스토리 뷰

한국은행 총재의 스쳐가는 리디노미네이션 발언으로 화폐개혁 논의가 또 한번 대한민국을 강타하고 있습니다.

한쪽에서는 정치적 이슈를 고려한 멘트라며 그 발언의 의미를 무시하고 있지만, 다른 한쪽에서는 침체된 경제의 불씨를 되살릴 불쏘시개가 될 것이라며 적극 추진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 대한민국의 원화가 상대적으로 저평가 됐다는 시각에는 모두가 공감하는 분위기입니다. 우리와 비슷한 수준의 나라에서 1달러가 4자리인 화폐는 사실상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실 지금 한국의 돈 단위는 조금 높긴 합니다. 지하철을 한번 타려면 무로 1,250개 이상의 원이 필요한 셈이니깐요. 

특히 미국돈 1만불이면 원화로는 1,100만원입니다. (1원이 1,100만개나 있어야 합니다) 

 

자본주의의 화폐는 시간이 흐를수록 가치가 떨어지는 속성을 가지고 있어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우리 한국이 역사상 가장 큰 양적완화를 통하여 돈 가치가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 중이고, 현재 시점에서 화폐가치를 조정하는 화폐 개혁을 실행이 필요한 시기가 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화폐개혁이 이끌어갈 3가지 변화 

화폐개혁이 진행되면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 생활에서 3가지의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1.음지 Big Money의 양지화 

 

화폐개혁이 진행되면 먼저 지하에 뭍혀있는 돈이 세상으로 나오게 될 것입니다.

 

현재 주위에서 5만원권을 보기는 정말 쉽지 않습니다. 한국은행에서 발행한 5만원권은 대략 100조원에 가깝다고 하는데시중에선 찾아볼수가 없습니다. 왜그럴까요? 보관용 화폐로만 쓰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화폐 개혁이 단행되면 보관용으로만 쓰이던 5만원권은 전부 시중으로 나와야 합니다. 세금감면, 어둠의 돈 등 불가피하게 양지로 나와야 하는 돈들이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내수 경기가 살아날 수 있습니다. 돈의 성격상 고가의 차량이나 카지노, 유흥업 등이 활황을 보일 수 있습니다. 

 

반면 단점도 있습니다. 한두푼이 아닌 돈들이 갑자기 양지로 나오게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화폐가치가 순간적으로 더욱 폭락할 수 있습니다. 내수가 완전히 살아나면서 물가 폭등과 함께 하이퍼 인플레이션 발생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백화점이 수익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돈의 성격상 고가의 차량, 사치품, 유흥업 등의 소비가 늘어낼 탠데 백화점의 상품권 또한 아주 좋은 자금 교환 수단이 될 것입니다. 5만원권이 대량 백화점 상품권 구매로 쓰이게 되면 백화점에서는 순식간에 엄청난 현금을 보유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때 백화점 주식을 사야 하는 것인가!) 

 

 

 

2. 물가 상승

 

화폐 개혁이 일어나게 되면 변경된 화폐 단위 미만에 판매되었던 제품들이 묶음 제품으로 변경되거나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800원 하던 과자가 화폐 개혁이 되면 절대 0.8원으로 팔지 않을 것입니다. 기어코 1원으로 맞추게 될 것입니다. 

 

또한 편의점에서 평소 라이터 1개를 5백원에 구입할 수 있었다면, 이젠 라이터 1개를 신규 발행된 1원으로 구입할 수 있는데, 2개 묶음으로 구입해야만 할 것입니다. 일상 생필품들도 묶음 상품이 많아질 것입니다. 

 

3. 부동산, 암호화폐 가치 상승

 

화폐 개혁은 필연적으로 그 과정에 있어 명목 화폐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대체 자산의 가치를 높이게 됩니다. 이는 부동산과 암호화폐 등의 대체 자산의 가치 상승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여기에 시중에 숨겨둔 돈이 시장에 풀리면서 물가는 더욱 오르고 돈의 가치는 더욱 떨어질 것입니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가 급등하게 될 이유입니다. 이미 디지털 자산으로 전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자산이다 보니 그 변동성에서 비롯되는 위험을 기꺼히 감내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될 것입니다. 부동산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제 개인 적인 생각으로는 세금 이슈가 많은 부동산보다는 암호화폐 쪽으로 엄청난 관심이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한번의 비트코인 열풍이 불게 될 것인가?

 

미래는 아무도 알 수 없지만 화폐개혁은 분명 우리 생활에 꽤 강하게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평소에 경제에 관심이 없는 분들이라도 화폐 개혁 만큼은 관심을 가지고 흐름을 파악해 보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저는 전문가도, 관련 업계 종사자도 아닙니다. 하지만 제 생활에도 화폐 개혁은 굉장히 중요하게 다가올 것이 분명하기에 이와 관련해서 자유롭게 소통하는 방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편하게 들어와서 말씀 나누시면 됩니다. 

 

https://open.kakao.com/o/giZU04lb

 

화폐개혁 대비하자

#화폐개혁 #투자 #부동산 #달러 #비트코인 #채권 #국채 #경제 #재태크

open.kakao.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