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엔 리또속 아님, 이번엔 진심 떡상각임"


가상화폐 및 코인 관련한 커뮤니티, 채팅방에서는 아주 익숙한 말이다.  


하지만 처음 가상화폐 세계에 들어오면 뭔소린가 싶다. 


모든 커뮤니티는 개성이 있다. 


그곳에서는 자기들끼리 서로 문화를 공유하고, 그들만의 언어로 공감하고 소통한다. 


가상화폐 쪽도 마찬가지다. 


가상화폐에 대해 알게 된지 얼마 안되는 사람들을 위해, 


소위 코인판에서 통용되는 주요 기초 단어들을 정리해 보았다. 


속성으로 아래 단어만 이해하고 시작해도 독해능력이 월등히 높아진다.  



<기본편>

  • 손절 - 내가 살때보다 가격이 낮은 상태에서 손해를 감수하고 파는 것 
  • 익절 - 내가 살때보다 가격이 높은 상태에서 이익을 실현하고 파는 것 
  • 추매 - 추가매수 
  • 떡상 - 가격이 폭등하는 상태 (ex. 떡상이다, 추매 ㄱㄱ) 
  • 떡락 - 가격이 폭락하는 상태 (ex. 떡락이다, 대피하라 ㅇㅇ) 
  • 물타기 - 매수 이후 가격이 떨어졌을 때 평균 매수 가격을 낮추기 위해 추가로 같은 가상화폐를 매수 하는 것 
  • 몰빵 : 특정 코인에 모든 투자금을 올인하는 행위 
  • 평단 - 가상화폐 평균 구입 단가의 줄임말 
  • 존버 - 존나게 버티기의 약자, 손해가 나더라도 끝까지 안팔고 버티는 행위 
  • (예전에는 모든 코인이 한번씩은 제자리를 찾아갔기 때문에 생겨남) 
  • 단타 - 짦은 기간동안 주식을 사고파는 행위 
  • 장투 - 긴 기간동안 주식을 사고 파는 행위 (ex. 비트코인은 장투용임) 
  • 패닉셀 - 갑자기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너도나도 당황해서 따라팔게 되는 행위, 보통 가격이 걷잡을 수 없이 폭락함  
  • 횡보 - 가격변동이 거의 없는 상황  
  • 김프 - 김치프리미엄의 약자, 한국 거래소내 가격이 해외 거래소내 가격보다 높을 때 이를 %로 표현 (시세차이) 
  • 역프 - 김치프리미엄의 반대말
  • 매수벽, 매도벽 - 호가에 물량이 많이 걸려 있는 상태, 보통 가격이 오르거나 내리는게 벽에서 막히는 것을 예상한다. 
  • 치킨 - 비트코인캐시, BCH가 BHC랑 유사한 데서 기인함
  • 비골 - 비트코인골드
  • 똥텀 - 큐텀의 부정적 표현, 한때 큐텀의 가격이 내려갔을 때 똥값이었다는 데서 기인함 
  • 이더교 - 이더리움 보유자 (이더는 믿음이라는 말에서 유래, 이더리움 보유자들은 강력한 믿음으로 쉽게 이더리움을 팔지 않기 때문에 이더리움은 가격이 잘 내려가지 않는다는 표현을 할 때 문맥적으로 사용됨) 
  • 리또속 - 리플에 또 속았다의 약자, 가상화폐중 하나인 리플을 사고 오르기를 기다리는 사람들을 장난식으로 비꼬는 말 

<구글에서 '리또속'을 검색하면 엄청난 수의 송대관 아저씨를 볼 수 있다>



<응용편>


단순히 단어뿐 아니라, 문장을 통해 자신의 심정을 표현하는 경우도 여럿 있다. 

이럴 경우 문맥을 파악해서 해석하는 것이 좋다. 문장 그대로 질문하면 초보인 것이 들통난다.

 

  • 이클 떡상한다 - 난 이더리움 클래식 샀다
  • 이클 지금 떡상한다 - 이더리움 클래식 최고점에 물려있다.
  • 리플 1달러 간다 - 나는 리플에 물려있다
  • 비트코인 이제 곧 폭락한다 - 나는 비트코인 저점에 사고 싶다
  • 비트코인 이제 800이하로 폭락한다 - 나는 비트코인을 800만원 이하의 가격에 사고싶다
  • 치킨 곧 280 회복한다 - 나는 비트코인 캐쉬 280만원에 물려있다
  • 치킨이 대장주다 - 나는 치킨에 물려있다
  • 이더리움 해킹당했다 = 나는 이더리움을 저점에 사고 싶다
  • 가상화폐는 사기다 = 나는 가상화폐로 내 재산의 10%를 잃었다


* 채팅실전을 경험하고 싶거나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로.. (내가 운영하는 곳은 아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